Team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로 부터 배우는 전략

인블로 inBlo 2021. 1. 10. 23:09

(출처: 스포티파이 Newsroom)

 

[인블로 리서치 팀]은 국내외 다양한 콘텐츠 및 SNS 시장과 기업들의 동향을 조사하면서 성공적인 Business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글로벌 점유율 1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스포티파이(Spotify)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인블로의 큰 운영 전략 중 하나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포티파이 기업의 개요

스포티파이는 애플 뮤직과 아마존 뮤직의 점유율을 합한 수치보다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글로벌 1위 음원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입니다.

(출처: Morgan Stanley)

 

2020년 1H를 기준으로, 스포티파이는 구독자 증가율 18%를 기록하면서 경쟁사인 애플 뮤직 아마존 뮤직을 포함한 동종 업계 대비 약 6% 가량을 앞서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비즈니스 모델

2019년 기준 스포티파이는 프리미엄 구독자로 부터 월 $9.99 수준의 구독료 매출과 무료로 플렛폼을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진행하는 광고수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Spotify)

 


스포티파이의 최근 동향

콘텐츠의 확장

스포티파이는 적극적인 콘텐츠 확장을 위한 초석으로 2019년 팟캐스트 퍼블리셔 Gimlet과 Parcast 인수를 진행하였고, 작년 2020년 부터는 스포츠 팟캐스트 스튜디오 The Ringer과 아이튠즈 팟캐스트 1위 업체인 Joe Rogan Experience를 인수하면서 적극적인 팟캐스트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적극적인 컨텐츠 확장을 위한 포석을 깔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 기업 인수에만 그치지 않고, 보다 더 공격적인 비즈니스 확장을 위하여 지난 2020년 11월 팟캐스트 광고를 삽입하고, 광고주에게 최적 광고 매칭 서비스 제공기업인 Megaphone 인수도 발표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Megaphone 인수를 통하여 팟캐스트 콘텐츠에 이용자 다양성을 고려한 맞춤형 광고를 삽입하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팝캐스터들에게 더 많은 광고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하게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SNS 플랫폼화의 추진

스포티파이는 2019년 5월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토리’와 비슷한 기능인 Storyline 이라는 기능을 테스트 하고 베타 버젼으로 잠시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이는 스포티파이가 Twitter, Instagram, Snapchat 등의 글로벌 SNS 플랫폼들이 적극 도입하고 활용하는 스토리 기능의 추가에 대해 염두하는 것은 결국 기존 음원 스트리밍 콘텐츠에서 플렛폼을 SNS화로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추측 할 수 있습니다.


 

시사점

인블로 서비스 진행 과정에서 인블로 Team은 아직 서비스 런칭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확보를 진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종종 들었습니다.

서비스 시작전에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확보를 위한 인블로의 전략은 인블로의 서비스 철학에 기인합니다.

그리고 인블로의 핵심 가치는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제공’입니다.

(출처: 인블로 공식 자료)

 

스포티파이가 보여준 팟캐스트 업체의 인수합병과 같은 최근 행보를 팟캐스트 사업의 진출 관점이 아닌,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보다 더 확보하고 양질의 콘텐츠 제공의 초석이라고 봐야합니다.

 

인블로 역시, 서비스 런칭 이전의 단계부터 플렛폼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 및 콘텐츠 확보에 우선을 두고 있기에, 서비스 런칭 진행 과정에서 부터 적극적으로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확보에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 초기 콘텐츠의 중심은 기존 대형화된 자본의 도움없이 이루어낸 인디펜던트 컨텐츠입니다. 이에 영화, 음악, 웹툰을 아울러서 모든 분야의 인디펜던트 컨텐츠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블로는 현재 초대장을 통한 베타 테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대장 - 인블로

커뮤니티 친구들과 커뮤니티를 운영해보세요!

ec2-3-34-147-78.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